디지틀조선일보에서 주최하는 모바일어워드코리아2017에서
빅데이터 분석 기반 마이크로타게팅 모델로 비즈니스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12/2017041201604.html
http://pr.kia.com/ko/company/news/news/2017-0413-03.do
http://www.hmgjournal.com/MediaCenter/News/Press-Releases/kmc-mobile-award-170413.blg
http://app.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13/2017041301518.html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12/2017041201602.html


업계 1위 간의 협업을 통한 자동차 마케팅의 혁신

“기아차 고객 맞춤형 추천 마케팅, 모바일어워드코리아 대상 수상”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별 추천 최적화, 2017년 최고의 비즈니스 선정
네이버와의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오디언스 타겟 마케팅 모델 창출
개인별 맞춤형 정보 제공을 통한 실질적인 고객 가치 증대


 

기아차의 ‘고객 맞춤형 추천 마케팅’이 올해 혁신을 주도한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로 선정됐다.

기아자동차㈜는 디지틀조선일보가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후원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모바일어워드코리아 2017’에서 소비자 및 전문가 평가 결과 모바일경영 비즈니스 부문 1위에 올랐다.

기아차는 다변화 되는 사회·문화 환경 속에서 소비자를 정교하게 분석하여 그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빅데이터를 활용했다. 특히 최근의 고령사회 진입, 모빌리티 서비스 확산 등 시대적 특성을 반영하여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내·외부의 다양한 데이터를 융·복합 분석하여 유형별 최적의 맞춤형 정보 제공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한 업계 1위 간의 협업이 화제를 모았는데, 포털 1위 사업자인 네이버와 JD파워 초기품질 전체 1위를 달성한 기아차, 상호 간의 밀접한 협력을 통하여 기존 대비 3배 이상 정교함이 향상된 오디언스 타겟 마케팅의 모델을 만들어 냈다.

이번 모델은 ①가치관, ②여가생활, ③경제력, ④쇼핑행태, ⑤자동차관 등 5개 영역에서 은퇴자들의 니즈를 규정하는 37개의 변수와 19개의 요인 판별을 통하여 그 유형을 분류, 정의하였고, 소비자 패널의 실 구매 데이터와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구매 동인을 규명하였다. 그 결과 ▲고객은 자신의 니즈에 딱 맞는 판촉 조건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고, ▲기아차는 실질적인 판매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에 개발한 오디언스 타겟 마케팅 모델은 은퇴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타 고객군으로의 확장이 용이하여 지속적으로 소비자들과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도 강점이다.

기아차는 이종산업 간 제휴·협력을 통해 현격한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산업 간 합종연횡이 중요해 지는 미래 경영환경에 있어 성공적인 본보기를 만들어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아차 관계자는 “2013년 빅데이터 활용 전략 수립 이래 지속적으로 데이터 기반의 고객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며, “특히 이번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 개개인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길이 열려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올 초 정비와 세차, 카셰어링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기아무버’ 서비스를 런칭했고, 국내 최초의 주거형 카셰어링 서비스 또한 조만간 오픈 예정으로, 다양한 미래 지향적 서비스를 준비해 가며 2011년 이래 7년 연속으로 국내외 주요 디지털 어워드에서 입상하는 등 디지털을 활용한 혁신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더 보기

* 이 글은 http://achor.net/board/diary/1890 에서 전송된 글로 일부 링크, 이미지, 동영상 등이 누락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Posted by achor
,